유사왜문


오호(嗚呼)라 삼천리생령(三千里生靈)이 수비오군지역자(誰非吾君之亦子)며 해외지래구(海外之來寇)는 수비(誰非) 조종지구수호(祖宗之仇讎乎)아 이적자(以赤子)로 배군부(背君父)가 가호(可乎)며 이구수(以仇讐)로 시동일실(視同一室)이 可乎아 여관금일지역중(余觀今日之域中)하니 시호지횡행무비창귀지선도(豺虎之橫行無非倀鬼之先導)라 오호(嗚呼)라 위창자수야(爲倀者誰也)오 내오군부지적자야(乃吾君父之赤子也)라 심지어위관위군(甚至於爲官爲軍)하고 토아구아(討我寇我)하야 도유기극(圖有紀極)하고 출전지장(出戰之場)에 아인강반(我人强半)하니 차소위이연벌연야(此所謂以燕伐燕也)라 시가인야(是可忍也)이며 숙부가인야(孰不可忍也)리오 嗚呼라 선인지재왜자(鮮人之在倭者)는 역막비아동포(亦莫非我同胞)의 병이호덕지인이금일지위차(秉彛好德之人而今日之爲此)는 개불유어사욕지폐이상기본연지천(豈不由於私慾之蔽而喪其本然之天)이라 여감지매몰어진구이실기명야(如鑑之埋沒於塵垢而失其明也)라 유아한인지재왜자(惟我韓人之在倭者)는 선심회려(旋心回慮)하야 보득병이지천혜(保得秉彛之天惠)하고 이호아휴수동귀칙차비환득당년지보감호(以好我携手同歸則此非還得當年之寶鑑乎)리오 여차칙(如此則) 조종지구수(祖宗之舊讐)를 가설쇄(可雪灑)요 이종사지전제(而宗社之顚隮)를 가부이지야(可扶而持也)라 부귀(富貴)가 언재차(焉在此)며 대의(大義)가 언재차(焉在此)요 차소위정로야(此所謂正路也)며 안택야(安宅也)이니 사정로이부유(舍正路而不由)하고 광안택이불거(曠安宅而不居)하면 사경암험(斜逕嵒險)에 부운신이멸성(不隕身而滅性)이요 복종이절사자(覆宗而絶社者)가 무기의(無幾矣)라 嗚呼라 한인지재왜자(韓人之在倭者)여 명청여언(銘聽余言)하라 부연(不然)이면 필함어불도지죄(必陷於不道之罪)하리니 금일지용신(今日之容身)을 종왈초우(縱曰稍優)니 후세군자지필봉(後世君子之筆鋒)이 개불외재(豈不畏哉)아 창천재상(蒼天在上)하야 소소임하(昭昭臨下)하니 여기념재(汝其念哉)할사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