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지중추부사공(휘 양)묘표


첨지중추부사공 휘 양 묘소
소재지: 김포시 장기동 점운현

묘 비 석


十六世祖 嘉善大夫 僉知中樞府事公 諱 瀁 墓表
公諱瀁字周卿姓靑松沈氏鼻祖 麗朝文林郞衛尉寺丞諱洪孚第四世諱德符左政丞靑城伯諡定安第五世諱溫領議政諡安孝第六世諱澮領議政諡恭肅第九世諱連源領議政諡忠惠第十世諱鋼領敦寧諡翼孝第十一世諱孝謙信川郡守十二世諱愊黃澗縣監贈戶曹叅判公之高祖也曾祖諱廷逸壽嘉善同知中樞府事祖諱榎厚陵叅奉 贈司僕寺正考諱壽漸通德郞无育再從僉中樞諱壽澤之子立系卽公也公 景宗卽位年庚子一七二○年生丁酉生員乙卯壽職折衝將軍僉知中樞府事陞嘉善大夫 正祖戊午一七九八年正月十一日卒于正寢壽七十九初葬于場基黔軍峴壬坐原配全州李氏父翊周 世祖王子德源君子嵩善君瀁后 肅宗丙申一七一六年生己未一七九九年正月十三日卒壽八十四公墓合킋光復後壬子二月遷킋于淸水洞先塋北甲坐原生二男三女男長曰礪賢 贈承旨次曰玉賢進士女全州李復淵河東鄭鉉全州李德在孫曾繁衍不큁述公墓儀物无闕後孫合心性孝樹石報恩之誠依譜牒遂爲之書
光復後辛未一九九一年九月 日
靑松沈氏 信川公派 芝境宗會 謹立

16세조 가선대부 첨지중추부사공 휘 양(瀁) 묘표
公의 휘는 양(瀁)이요 자는 주경(周卿)이며 성은 靑松沈氏요, 시조는 고려조의 문림랑 위위시승 휘 홍부(洪孚)요, 제4세의 휘는 덕부(德符)이니 좌정승 청성백이요 시호는 정안이며, 제5세의 휘는 온(溫)이니 영의정이요 시호는 안효(安孝)이다. 제6세의 휘는 회(澮)이니 영의정이요 시호는 공숙(恭肅)이며, 제9세의 휘는 연원(連源)이니 영의정이요 시호는 충혜(忠惠)이며, 제10세의 휘는 강(鋼)이니 영돈녕이요 시호는 익효(翼孝)이다. 제11세의 휘는 효겸(孝謙)이니 신천군수요, 제12세의 휘는 픽(愊)이니 황간현감이요 호조참판에 증직되었으니 공의 고조이다. 증조의 휘는 정일(廷逸)이니 수직(壽職)으로 가선대부 동지중추부사였고, 할아버지의 휘는 가(榎)이니 후능참봉(厚陵參奉)이요 사복시정에 증직되었고, 아버지의 휘는 수점(壽漸)이니 통덕랑이었으며 무육(无育)으로 재종질 첨지중추부사 휘 수택(壽澤)의 아들을 양자(養子)하였으니 즉 公이다. 公은 경종의 卽位年인 庚子(1720)年에 낳았고 丁酉(1777 正祖元年)年에 생원시에 합격하였다. 乙卯(1795 正祖19)年에 수직으로 절충장군 첨지중추부사가 되었고 가선대부에 올랐으며 正祖 戊午(1798)年 정월 11일 정침에서 졸하니 수가 79요 처음에는 장기검군현(場基黔軍峴) 임좌에 장사지냈다. 배위는 전주이씨 익주(翊周)의 따님이니 세조의 왕자 덕원군(德源君)의 아들 숭선군(嵩善君) 양(瀁)의 후손으로 肅宗 丙申(1716)年에 낳았고 己未(1799 正祖23)年 정월 13일 졸하니 수는 84요 公의 묘에 합폄하였고 광복후 壬子(1792) 2월에 淸水洞 선영 북쪽 갑자원에 이장하였다. 2남3녀를 두었으니 장남은 여현(礪賢)으로 승지에 증직되었고 차남은 옥현(玉賢)으로 진사였으며 딸은 전주 이복연(全州李復淵)과 하동 정현(河東鄭鉉)과 전주 이덕재(全州李德在)에게 각각 출가하였고 증손 현손은 많아서 다 기록하지 못한다.
묘비가 없어 후손이 합심하여 보은(報恩)하는 정성으로 비석에 보첩에 의거 위와같이 새겼다.
광복후신미1991年 9월   일
청송심씨 신천공파 지경종회 삼가 세움